몇년 전에 이란주의 첫 글 모음 <말해요, 찬드라>를 사서 병임에게 선물한 적이 있다.
그는 책을 읽은 직후 가슴 저미는 독서록을 쓰기까지 했으나, 사실 그 때 나는 그 책을 제대로 읽지 않고 보냈다.
서점에 가거나, 도서관 검색 사이트를 뒤지거나 할 때 이름만으로 묵직한 무게감이 드는 필자들이 있다. 이란주가 그 목록에 포함된 건, 그 때 즈음부터일거다.
<말해요, 찬드라>가 나왔던 시절보다 이주노동자, 이주민의 문제는 우리의 일상으로 훨씬 가까이 다가와 있다. 책을 읽으며, 경험의 양을 늘려가며 나름대로 정리되어가는 생각의 방향 하나는. 이 시대에 '진보'를 말하려하는자, 이 문제를 결코 회피할 수 없을 거라는 점이다.
이주노동자의 문제는 우선 민족주의 문제를 정통으로 건드린다.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한다는 가치를 과연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묻는다. 차이의 인정과 존중은 줄기차게 단일성을 추구해왔던 이 땅 진보주의자들에게도 익숙치 않은 숙제가 아닌가.
무엇보다 남한내 이주노동자의 열악한 지위와 그들에게 여전히 가해지는 고통의 극악함은, 상식을 가진 사람이면 참으로 보고듣고만 있기 고통스러운 숙제다.
두번째 글모음, <아빠 제발 잡히지마>를 읽었다.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의 한 구성원이 된지도 10년이 훌쩍 넘어가는데 여전히 병들고 다쳐도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가족과의 생이별을 강요당하며 생활한다. 불안하기만 한 부모의 지위는 아이들의 미래를 앗아가며, 지금까지도 닥쳐오는 단속때마다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이스라르씨와 박영금 선생, 이상재 팀장의 선한 눈빛을 떠올리며 읽었다.
엥헤씨와 이수연씨의 진심을 생각하며 읽었다.
그는 책을 읽은 직후 가슴 저미는 독서록을 쓰기까지 했으나, 사실 그 때 나는 그 책을 제대로 읽지 않고 보냈다.
서점에 가거나, 도서관 검색 사이트를 뒤지거나 할 때 이름만으로 묵직한 무게감이 드는 필자들이 있다. 이란주가 그 목록에 포함된 건, 그 때 즈음부터일거다.
<말해요, 찬드라>가 나왔던 시절보다 이주노동자, 이주민의 문제는 우리의 일상으로 훨씬 가까이 다가와 있다. 책을 읽으며, 경험의 양을 늘려가며 나름대로 정리되어가는 생각의 방향 하나는. 이 시대에 '진보'를 말하려하는자, 이 문제를 결코 회피할 수 없을 거라는 점이다.
이주노동자의 문제는 우선 민족주의 문제를 정통으로 건드린다.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한다는 가치를 과연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묻는다. 차이의 인정과 존중은 줄기차게 단일성을 추구해왔던 이 땅 진보주의자들에게도 익숙치 않은 숙제가 아닌가.
무엇보다 남한내 이주노동자의 열악한 지위와 그들에게 여전히 가해지는 고통의 극악함은, 상식을 가진 사람이면 참으로 보고듣고만 있기 고통스러운 숙제다.
두번째 글모음, <아빠 제발 잡히지마>를 읽었다.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의 한 구성원이 된지도 10년이 훌쩍 넘어가는데 여전히 병들고 다쳐도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가족과의 생이별을 강요당하며 생활한다. 불안하기만 한 부모의 지위는 아이들의 미래를 앗아가며, 지금까지도 닥쳐오는 단속때마다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이스라르씨와 박영금 선생, 이상재 팀장의 선한 눈빛을 떠올리며 읽었다.
엥헤씨와 이수연씨의 진심을 생각하며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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