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그은 밑줄들.
가치의 제도화가 반드시 물질적 오염, 사회적 양극화, 심리적 무능화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 세가지 차원은 지구의 붕괴와 현대적 비참을 초래하는 과정이다. (24쪽)
특정 연령대의 강제공부제도가 없다면, ‘아동’이란 말도 만들 필요가 없으리라. 부유한 나라의 청소년들은 그 파괴성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고, 가난한 나라는 부유한 나라의 유치함에 대항하려는 시도를 그만두리라. (70쪽)
인간의 성장이란 측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인격적 성장을 측정하는 데에 타인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을 용납하게 되면, 조만간 똑같은 척도를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게 된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과 모든 것이 제자리를 찾을 때까지, 더 이상 그들 자신의 장소에 놓이게 되지 않고, 도리어 그들 자신을 할당받은 지위에 자신을 놓고, 그들이 찾도록 가르쳐진 영역에 자신을 밀어 넣으며, 또 동일한 과정을 통해 그들의 동료도 그들의 장소에 놓이게 한다. (91쪽)
학교가 교육하는 것은 게임 그 자체이고 이는 핏속 깊이 침투해 하나의 습관이 된다. 그 결과 하나의 사회 전체가 서비스의 ‘끝없는 소비신화’로 들어가게 된다. (97쪽)
학교는 새로운 세계종교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노동시장이다. ..미국에서는 6200만 명이 학교에 있다. 이 사실을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종종 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전통적으로 더욱 근본적이라고 이해된 다른 무질서가 정치적, 경제적 혁명에 의해 교정될 때까지, 비학교화 과정은 연기하거나 유보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학교를 하나의 산업으로 이해해야만 혁명전략이 현실적으로 수립될 수 있다. (101쪽)
학교관계자들의 언어는 이미 광고종사자들에 의해 흡수돼왔다. 장군과 경찰도 교육자를 가장해 위엄을 부리려 하고 있다. 학교화된 사회에서는 전쟁도발과 시민탄압도 교육적인 것이라고 설명된다. (107쪽)
고속도로의 비유... 저개발국가들에게 시급한 것은 거미줄같은 소도로망의 건설, 어떤 길도 낮은 속도로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내구력이 강한 것에 제한하는 차량 모델의 확립... 단순한 차량의 적용되어야 한다.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현대적인 합금을 사용하고, 시속 15마일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속도 제한기를 장치하며, 아무리 험한 지형에서도 달릴 수 있도록 강한 것이어야 한다. 당연히 이런 수요는 육성돼야 하는데, 엄격한 법의 보호에 의해서야 가능하리라. (124쪽/163쪽)
1천만 달러 투여하여 마을 4만개를 6피트 소로로 연결. 마을별 5대, 나라 전체에 20만대. 가격은 125달러. 교육적 고려가 가장 중요하다. 두달만에 그 기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장을 분산하여 분권적 생산이 가능할 것. 누구나 내구적 모터를 수리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이점도 수반.
모든 잘못된 공익사업 중에서도 가장 교활한 것이 학교다. 고속도로망은 자동차의 수요만을 만들어내지만, 학교는 스펙트럼의 오른쪽 끝에 있는 현대 제도 전체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낸다. (125쪽)
내구재 상품에 기초한 경제는 계획적인 노후화에 기초한 경제와는 정반대의 것이다. 상품 목록을 제한하고, 상품은 그것으로 무엇인가 ‘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즉 스스로 조립하고 스스로를 돕고 다시 사용할 수 있고 수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131쪽)
기존으 교사노조, 과학기술전문가, 교육해방운동은 모두 학교화된 세계의기본원리를 사회전체가 신봉하도록 촉진한다. 이는 수많은 평화운동과 저항운동이 흑인이든 여성이든, 청소년이든 빈민이든 간에, 그 참가들에 대해, 국민소득의 성장을 통해 정의를 추구하도록 강조하는 것과 유사하다. (138쪽)
청소년은 심리적으로 낭만적이고 정치적으로는 보수적이라는 견해가 있다... 새로운 세대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감각이 쉽게 수립될 수 있다. 이는 필연적으로 어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분류하며, 평가해도 좋다는 것을 뜻하게 된다. (139쪽)
훌륭한 교육제도는 세가지 목적을 가져야 한다. 첫째 공부하기를 원하는 모두에게 그 나이에 관계없이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아는 것을 나누고자 원하는 사람에게 그로부터 배우고자 원하는 사람을 찾게 해주어야 한다. 셋째, 공중에게 문제를 제기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그들의 도전을 알릴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152쪽)
교육적 재료는 학교에 의해 독점돼왔다. 간단한 교육용 사물이 지식산업에 의해 고가로 포장돼왔다. (160쪽)
기능 교환을 위한 은행을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 크레디트를 부여하고 기술모델로 일하여 크레디트 추가 지급. 교육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교육을 확보한 완전히 새로운 엘리트가 나타난다. (176쪽)
동료연결 네트워크의 이점. 여러 가지 요구를 (지역)공동체에 집중시키는 것은 사실상, 도시생활이 갖는 중요한 해방적 측면, 즉 어떤 사람이 다수의 동료집단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무시하는 것일 수 있다. (18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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